Grammar 101

🚦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imConnie 2021. 9. 21. 21:43
728x90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

 

 

 

 

 

 

 

 

동명사, 즉 '동사원형+-ing'는 문장 내에서 주어, 동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 역할을 하는 명사로서의 기능이 있지만 의미상 동사의 성격이 강하므로  의미상 주어가 필요할 때가 있다.  

 

 

다음 예문을 살펴보자. 둘 다 동사 mind의 목적어로 쓰인 예문들이다. 

 

  1. Do you mind leaving earlier than usual
  2. Do you mind my leaving earlier than usual?

 

위 예문의 1번은

Do you mind if you leave earlier than usual? (당신이 평소보다 일찍 떠나 주면 좋겠는데 괜찮겠어요?)의 의미로 동사 mind(언짢아하다, 마음에 담아두다)와 leave(떠나다, 출발하다)의 주어 모두 you이기 때문에 동명사를 활용한 표현으로 전환할 때 Do you mind leaving earlier than usual?처럼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를 따로 표현해 줄 필요가 없다

 

 

하지만 위 예문의 2번은

Do you mind if I leave earlier than usual? (내가 평소보다 일찍 떠나도 괜찮겠어요?)의 의미로, 동사 mind의 주어는 you이고, leave의 주어는 I이기 때문에 동명사를 활용한 표현으로 전환할 때 Do you mind my leaving earlier than usual?처럼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를 따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

 

 

다음은 전치사 of의 목적어 역할을 한 동명사의 예문들이다. 

  1. She has a strong fear of getting old.
  2. She has a strong fear of her youth disappearing

 

위 예문의 1번은

She has a strong fear that she gets old. (그녀는 나이 들어가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의 의미로, 동사 has와 gets의 주어 모두 she이기 때문에  동명사를 활용한 표현으로 전환할 때 She has a strong fear of getting old.처럼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를 따로 표현해 줄 필요가 없다

 

 

실제 동사인 has의 주어는 대명사 she로 주어 자리에 대명사가 올 경우 반드시 주격을 써야 한다.

하지만 동명사의 주어는 실제 주어라기보다는 의미상 주어이기 때문에 실제 주어와의 혼동을 막기 위해 원칙적으로, my, your, our, his, her, their, Tom's, Amy's... 등의  소유격을 써야 한다. 이와 같이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를 표현하는 방법은 실제 주어와 다르게 표현한다 점을 명심하기 바란다. 

 

 

 

🧭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의 또 다른 표현

 

소유격을 쓰는 것이 원칙이지만 비격식체에서는 목적격 또는 사람일 경우 's의 소유격이 아닌 이름 자체를 쓰기도 한다. 

  • I'm in favor of Leo's/Leo being in the movie.  (나는 그 영화에 Leo가 출연하는 것에 찬성한다.)
  • I'm in favor of his/him being in the movie.  (나는 그 영화에 그가 출연하는 것에 찬성한다.)

 

 

 

하지만 위 예문의 2번은

She has a strong fear that her youth disappears. (그녀는 그녀의 젊음이 사라지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을 갖고 있다.)의 의미로, 동사 has의 주어는 she이고, disappears의 주어는 her youth이기 때문에 동명사를 활용한 표현으로 전환할 때 She has a strong fear of her youth disappearing.처럼 동명사의 의미상 주어를 따로 표현해 주어야 한다

 

 

위와 같이 동명사의 주어가 대명사가 아닌 소유격을 쓸 수 없는 명사(주로 무생물)일 경우 그 명사로 의미상 주어를 표현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