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nics

💋 파닉스 (Phonics) 알파벳 기본 음가

imConnie 2022. 10. 11. 11:47
728x90

 

 

 

파닉스(Phonics) 알파벳 기본 음가







지난 포스트에서는 파닉스의 정의와 왜 파닉스를 익혀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았다.

갓 태어난 아기는 엄마가 하는 소리를 듣고 '엄마'라고 수없이 따라 하며 엄마라는 소리를 익힌다.

 

시간이 지나 '엄마'라는 단어가, '엄마, 사랑해요.'와 같은 문장으로 확장되며 제대로 된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이처럼 의사소통의 수단인 언어의 기본은 누가 뭐래도 말하기(speaking)가 아닐까 싶다.

영어 학습의 궁극적인 목표 중 하나인 유창하게 말하기, 아니 최소한 제대로 말을 하기 위해서라도 알파벳이 갖고 있는 고유의 소리, 즉 발음을 배워야 하는데 바로 이 과정이 파닉스(Phonics)이다.

우리말의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영어의 알파벳은 총 26개 ( Aa, Bb, Cd, Ee, Fe, Gg, Hh, Ii, Jj, Kk, Ll, Mm, Nn, Oo, Pp, Qq, Rr, Ss, Tt, Uu, Vv, Ww, Xx, Yy, Zz)이며 이들 대다수는 하나 이상의 음가를 갖고 있다.



영어 단어 fantastic을 음절로 분리하면 fan [팬]-tas [태스]-tic [틱] 3 음절로 구성되어 있고 각 음절의 중심엔 모음이 자리 잡고 있다.


2 음절 이상의 단어에는 강세 (stress)가 있으며 이 강세로 인해 영어는 음악처럼 리듬감이 실리게 된다.

따라서 fantastic을 발음할 때는 두 번째 음절인 tas에 강세를 두어 [팬 -태스 - 틱]이라고 하면 된다.

💧 참고로 fantastic의 발음 기호는 [fænˈtæstɪk]이고 [ˈtæs] 앞에 붙은 작음 따옴표는 해당 음절에 강세가 온다는 표시이다.

영어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파악하기 위해 발음 기호를 따로 익히면 좋겠지만 굳이 알파벳과 헷갈리는 발음 기호를 애써 암기하지 않아도 된다.

우리말과 매칭 되는 가장 근접한 발음법을 익히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반응형





알파벳의 기본 음가를 다음 표를 통해 익혀 보자.

📌 참고로 아래 표에 제시한 음가 이외에도 다양한 음가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기 바란다.

 






위 파닉스 음가표에 따라 간단한 단어들의 발음을 연습해 보자.

한글과 마찬가지로 영어 또한 자음과 모음이 결합되어 하나의 음절이 되고 음절이 모여 단어가 된다.


🍈 ant 애 ˙ㄴ˙ㅌ → 앤ㅌ

 

🥝 bed ㅂ ˙에 ˙ㄷ → 베ㄷ

 

🍏 pot ㅍ ˙아 ˙ㅌ → 파ㅌ / 팥

 

🍐 rug 루 ˙어 ˙ㄱ → 뤄ㄱ

 

🥑 sip ㅅ ˙이 ˙ㅍ → 시ㅍ / 앂





이와 같이 알파벳의 음가를 알고 있으면 단어를 제대로 발음할 수 있게 된다.

물론 다시 한번 더 말을 하자면 기본 음가를 익힌다고 모든 단어를 제대로 발음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현 단계에서는 기본적인 발음법을 익히는 것에 초점을 두자.



이번 포스트에서는 알파벳에 매칭 되는 최소 기본 음가에 대해 살펴보았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음절의 중심이 되는 모음을 중심으로 파닉스를 익혀보도록 할 예정이다.










반응형

'Phonic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음절 (syllable)이란?  (3) 2023.05.06
💋 파닉스 장모음 : a, e, i, o, u  (10) 2023.03.18
💋 파닉스 단모음 : a, e, i, o, u  (9) 2023.01.26
💋 파닉스 (Phonics)란?  (2) 2022.09.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