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101

🚦 4 형식 문장 : S + V + 사람 O + 사물 O

imConnie 2023. 4. 11. 13:00
728x90

 

 

 

 

★  4 형식 문장 : S + V + 사람 O + 사물 O

Subject + Verb + Indirect Object + Direct Obect

 

 

 

 

 

 

 

 

 


 

 

문장의 형식을 공부할 때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은 다름 아닌 동사이다. 

 

동사는 크게 자동사(intransitive verb) 타동사(transitive verb)로 구분할 수 있다.

 

용어의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자동사와 타동사의 사전적인 정의를 살펴보고 가자. 

 

 

💧 자동사 (intransitive verb, 自動詞)  :  동작이나 작용이 주어 자신에게만 미치고 다른 사물에는 미치지 않는 동사로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 1, 2 형식 동사가 이에 해당한다. ‘개가 짖다’, ‘꽃이 피다’에서 ‘짖다’, ‘피다’와 같은 동사를 이른다.
  • The dog barks (개는 짖는다.)  S+V 
  • The flowers bloom. (꽃은 핀다.)  S+V 

 

 

💧 타동사 (transitive verb, 他動詞)  : 그 자체만으로는 움직임을 나타낼 수 없고 움직임의 대상인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로 3, 4, 5 형식 동사가 이에 해당한다. 예를 들어 ‘노래를 부르다’, ‘책을 읽다’ 따위에서 ‘부르다’, ‘읽다’를 이른다.
  • sing a song.  (나는 노래를 부른다.) S+V+O 
  • You read me books.(너는 나에게 책을 읽어 준다.)  S+V+O+O
  • We find it fun. (우리는 그것이 재밌다는 것을 안다.)  S+V+O

 

 

하지만 동사라고 해서 반드시 이분법적으로 자동사와 타동사로  구분하면 안 되고,

아래의 예문처럼 상황에 따라 자동사와 타동사의 경계를 넘나들며 구사할 수 있다. 

 

The ball was rolling. (공이 굴러가고 있었다.) *자동사
He rolled the paper. (그는 종이를 말았다.) *타동사 

It tasted sweet. (그것은 단맛이 났다.) *자동사
He tasted the coffee. (그는 커피를 먹어 보았다.) *타동사

 

 


 

 

 

 

 

 

🧭 4 형식 문장을 쓸 때 유의할 점 

 

★   주어 + 동사 + 사람 목적어 + 사물 목적어      '사람에게 사물을 ~해 주다'

 

 

첫째, 4 형식 문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주어(subject), 동사(verb) 외에 동작을 받는 대상, 목적어(object)가 하나가 아닌 두 개가 필요하다. 

 

그중 하나는 사물을 받는 대상, 즉 사람(recipient, indirect object)과 

또 다른 하나는 그 사람에게 건네지는 사물, 즉 물건 및 사건(direct object)이다. 

 

 

 

예를 들어

 

내가 무언가를 만들었다는 것에 초점에 맞춘 문장 즉 '나는 샌드위치를 하나 만들었다.'라는 문장을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이  3 형식 패턴을 활용하면 된다. 

I made a sandwich. (S + V + O) 

 

 

하지만 내가 누군가에게 샌드위치를 만들어 주었다는 것에 초점을 맞춘 문장 즉 '나는 그에게 샌드위치를 하나 만들어 주었다.'를 표현하려면 다음과 같이 4 형식 패턴으로 확장시켜야 한다. 

 

I made him a sandwich. (S + V + IO + DO) 

 

 

이렇게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해 주다'라는 표현을 하고 싶을 때 딱 맞는 패턴이 4 형식이다. 

 

 

 

 

 

 

👉🏻  지금부터 4 형식 패턴을 취하는 동사(ditransitive verbs)를 다양한 예문을 통해 익혀 보도록 하자.

 

 

⭐  give (주다)

  • The company gave its employees a bonus.  (그 회사는 직원들에게 보너스를 주었다.)

 

⭐  send (보내주다)

  • They didn't send me an email.  (그들은 내게 이메일을 보내지 않았다.)

 

⭐  lend (빌려주다)

  • I lent my sister some money.  (나는 여동생에게 돈을 좀 빌려 주었다.)

 

⭐  show (보여주다)

  • She showed her friend a picture of her puppy.  (그녀는 친구에게 그녀의 강아지 사진을 보여주었다.) 

 

⭐  read (읽어주다)

  • They usually read their children a bedtime story.  (그들은 보통 자녀들에게 자는 시간이 되면 책을 읽어 준다.)

 

⭐  teach (가르쳐 주다)

  • He taught his nephew how to ride a bike.  (그는 조카에게 자전거 타는 법을 가르쳐 주었다.)

 

⭐  throw (던져주다) 

  • Throw me the ball, please.  (나에게 공을 던져 주세요.)


⭐  pass (전달해 주다)

  • He passed her the note.  (그는 그녀에게 쪽지를 건넸다.)

 

⭐  feed (먹여주다, 공급하다) 

  • The  media often feeds us false information.  (미디어는 종종 우리에게 잘못된 정보를 제공한다.)

 

⭐  hand (건네주다)

  • My friend handed me a ticket.  (나의 친구는 내게 티켓을 건넸다.)

 

⭐  leave (남겨주다) 

  • Someone left me a message.  (누군가가 나에게 메시지를 남겨 놓았다.)

 

⭐  offer (제공해 주다)

  • The company offered Mr. Ray a job.  (그 회사는 Mr. Ray에게 일자리를 제안했다.)

 

⭐  sing (노래해 주다) 

  • He sang the audience a love song.  (그는 청중에게 사랑 노래를 불러 주었다.)

 

⭐  tell (말해주다)

  • They told me a lie.  (그들은 내게 거짓말을 했다.)

 

⭐  bring (가져다주다)

  • The girl brought the stray cat some water and food.  (그 소녀는 길냥이에게 물과 먹이를 가져다주었다.)

 

⭐  owe (빚지다)

  • I owe you an apology.  (나는 네게 사과할 게 있다.)

 

⭐  post (게시하다)

  • The blogger posted her followers an announcement about her next challenge.  (그 블로거는 팔로워에게 그녀의 다음 챌린지에 대한 공지를 올렸다.)

 

⭐  promise (약속하다)

  • They promised all of us a trip to Europe.  (그들은 우리 모두에게 유럽 여행을 약속했다.) 

 

⭐  sell (팔다)

  • The couple sells both locals and tourists homemade maple syrup.  (그 부부는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수제 메이플 시럽을 판매한다.)

 

⭐  serve (제공하다) 

  • The waiter served us a glass of wine.  (웨이터가 우리에게 와인 한 잔을 접대했다.)

 

⭐  write (쓰다) 

  • We wrote our guests a welcome note.  (우리는 손님에게 환영 편지를 썼다.) 

 

 

 

 

 

 

 

반응형

 

 

 

 

 

 

⭐  make (만들어주다)

  • I made my daughter a sandwich for lunch.  (나는 나의 딸에게 점심으로 샌드위치를 만들어 주었다.)

 

⭐  buy (사주다)

  • He bought her a birthday cake.  (그는 그녀에게 생일 케이크를 사 주었다.) 

 

⭐  cook (요리해 주다)

  • She always cooks her family a hearty breakfast.  (그녀는 항상 가족에게 푸짐한 아침 식사를 만들어준다.)

 

⭐  bake (구워주다)

  • I baked my children some cookies as a snack.  (나는 아이들에게 간식용으로 쿠키를 구워주었다.)

 

⭐  get (가져다주다)

  • I'll get you some water.  (내가 너에게 물을 좀 가져다줄게.)

 

⭐  find (찾아주다)

  • I found him the lost car key.  (나는 그에게 잃어버린 자동차 키를 찾아주었다.)

 

⭐  build (지어주다)

  • Can you build me a tiny house?  (나에게 아주 작은 집을 지어줄 수 있나요?)

 

⭐  design (설계/디자인해 주다)

  • She designed her boss a creative presentation template.  (그녀는 상사에게 창의적인 프레젠테이션 템플릿을 디자인해 주었다.)

 

⭐  do (해주다)

  • Will you do me a favor?  (부탁 하나 해도 될까요? / 나에게 호의를 한 번 베풀어 주시겠어요?)

 

⭐  leave (남겨주다)

  • She left me a long message.  (그녀는 나에게 장문의 메시지를 남겨놓았다.)

 

⭐  prescribe (처방해 주다)

  • The doctor prescribed me something stronger.  (의사는 내게 더 강력한 것을 처방해 주었다.)

 

⭐  save (절약해 주다)

  • Kiosks save restaurants money.  (키오스크는 식당에게 돈을 절약하게 한다.)

 

⭐  sing  (노래해 주다) 

  • She sang her baby a lullaby.  (그녀는 아기에게 자장가를 불러주었다.)

 

⭐  hire (고용하다)

  • The coach hired him a personal trainer.  (그 감독은 그에게 개인 트레이너를 고용해 주었다.)

 

⭐  ask (질문하다)

  • The journalist asked the politician an important question.  (그 기자는 정치인에게 중요한 질문을 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다양한 동사의 예문을 통해 4 형식 문장 패턴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5 형식 문장 패턴을 다루기 전에 4 형식 문장을 자유자재로 3 형식으로 변형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반응형

'Grammar 1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 5 형식 문장 : S + V + O + C  (0) 2023.05.28
🚦 4 형식 문장 3형식으로 바꾸는 법  (0) 2023.04.16
🚦 3 형식 문장 : S + V + O  (0) 2023.02.12
🚦 2 형식 문장 : S + V + C  (2) 2022.10.23
🚦 1 형식 문장 : S + V  (0) 2022.0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