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101

🚦연결어 6 : 관계사절(형용사절)

imConnie 2020. 8. 11. 12:33
728x90

 

 

관계사절 (형용사절)

 

 

지난 포스트에서 다룬 명사절에 이어 이번 포스트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에 대한 내용이다. 

 

 

아래의 두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명사절인지 형용사절인 구별 해 보자. 

 

* 명사절이 헷갈리면 이전 포스트에 다룬 명사절을 한번 더 정리하고 오자.  

cf. 명사절 [Grammar 101] - 연결어 4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참고로 2개 이상의 절이 들어 있는 문장에서 문장 맨 앞에 접속사가 오는 경우 절을 어떻게 묶어야 할지 당황하지 말고 다음을 참고하면 된다.  

  • 첫째, 두 번째 동사가 나오기 바로 전까지 묶는다.
  • 둘째, 의미 전달에 혼란을 주지 않기 위해 보통 두 번째 문장이 시작되기 전에 ,(콤마)를 찍는데 그 콤마 전까지 묶으면 된다. 

 

  1. Do you know who disappeared last Friday(너는 지난 금요일에 누가 사라졌는지 알고 있니?)
  2. We were looking for the boy who had disappeared last Friday. (우리는 지난 금요일에 사라진 소년을 찾고 있다.)
  3. What I really want to know is who found the missing boy. (내가 정말 알고 싶은 것은 그 실종된 소년을 누가 찾아냈냐는 것이다.) 
  4. It was his brother that/who found the boy. (그 소년을 발견한 이는 다름 아닌 그의 형이었다.)
  5. What do you think of what he showed as evidence(그가 증거라고 보여준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
  6. The only thing that I can say is that we have to find out evidence. (내가 말해 줄 수 있는 단 한 가지 사실은  우리가 증거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7. We all were shocked since the place where the boy was found was the basement of the house. (그 소년이 발견된 장소가 그 집의 지하실이어서 우리 모두는 너무 놀랐다.)
  8. We all were shocked since where the boy was found was the basement of the house. (그 소년이 발견된 장소가 그 집의 지하실이어서 우리 모두는 너무 놀랐다.)
  9. The basement in which the boy had been locked up was of no interest to all of us.  (그 소년이 갇혀 있던 지하실은 우리 모두의 관심 밖이었다.) 
  10. The basement the boy had been locked up in was of no interest to all of us. (그 소년이 갇혀 있던 지하실은 우리 모두의 관심 밖이었다.) 

 

 

술술 대답이 나왔다면 이제 형용사절을 이끌 수 있는 접속사에 정리를 해 볼 차례이다. 

 

 

 

 

 형용사절의 특징

 

  • 선행사(주로 명사지만 때로는 앞 문장 일부나 전체)가 있다.
  •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절이고, 형용사절이라고 부르는 대신 관계사절이라고 부른다. 
  • 관계사절의 문장 성분이 불완전(S, O, C, 또는 소유격이 생략)하면 관계대명사, 완전(S, O, C, 소유격을 다 갖춤)하면 관계부사를 쓴다. 
  • 명사절을 이끄는 의문사와 모양은 같지만 의문사는 뜻이 있고, 관계사는 뜻이 없다

 

 

 

 

 

반응형

 

 

 

 

관계사절을 이끄는 접속사의 종류

 

1.  관계 대명사 (relative pronoun)

선행사   \   격 주격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 소유격 관계대명사
사람 who / that whom / who / that whose
사물 which / that which / that whose / of which

 

2. 관계부사 (relative adverb)

선행사   \    관계부사 = 전치사+관계대명사
장소 (the place) where / that  at / in / on which
시간 (the time) when / that at / in / on which
이유 (the reason) why / that for which
방법 (the way) how / that in which

 

 소유격 관계대명사 whose를 제외한 모든 관계사는 that으로 대체 가능

 

 

 

관계대명사 that을 꼭 쓰는 경우  : 한 마디로 정리하면 선행사의 한정성을 강조할 때 쓴다!

  • 선행사에 the~ 가 붙어 있는 경우 : 최상급, 서수, the only~, the same~, the very~(바로 그~)
  • 선행사 자체에 some, any, no, all이 붙은 경우(something/body, anything/body, nothing/body) - 전체를 다 받거나, 다 무시하는 개념 정도로 받아들이면 될 듯 싶다. 
  • that 앞에 못쓰는 2 가지: 전치사, (콤마)  (that 자체가 한정성을 강조할 때 쓰기 때문에 콤마로 끊어 준다는 것은 그 한정성을 무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논리가 상충된다. 에고...이 말이 무슨 말인지 알아들으실려나 ㅠ.ㅠ)

 

 

관계대명사 what이 형용사절 접속사가 되지 못하는 이유

  • 관계대명사 what = 선행사(the thing/things/all)+관계대명사(which/that) 
  • 뜻 : ~한 것/것들/전부' 
  •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명사절이 된다. 
  • 참고로 명사절 접속사, that과 what의 차이점은 that 다음엔 문장성분을 다 갖춘 완전한 문장, what 다음엔 문장성분 (주어, 목적어, 보어) 중 하나가 빠져 있는 불완전한 문장을 쓴다. 

 

 

선행사가 단어가 아닌 앞 문장 전체 또는 일부일 경우

  • 이때 쓸 수 있는 관계사는 , (콤마)+ which이다. 
  • 해석은 앞에 나온 선행사를 수식하는 것이 아니라 and로 두 절이 연결된 문장으로 본 다음 그 선행사를 풀어서 해석한다. 예들 들면, His argument was aggressive, which made me angry. (그의 주장은 공격적이었고, (그리고) 그것이 나를 화나게 했다.)

 

 

복합관계사까지 다루려고 작정했다가 너무 한꺼번에 많은 걸 다 쏟아내면 또 너무너무 헷갈릴 것을 우려해 오늘은 여기까지만 정리를 하자.^^

 

다음 포스트에서는 위 10개의 문장에 대한 정답 풀이와 함께 추가로 관계사절 문장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I hope this is all clear!

 

Bye for now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