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재 분사 vs 과거 분사
(Present Participle vs Past Participle)
일단 아래 문장에서 알맞은 표현을 골라 보자.
- What is your bady (eating / eaten)? (아기가 지금 뭘 먹고 있는 거니?)
- What is being (eating / eaten) by your baby? ( 아기한테 뭘 먹이고 있는 거니?)
- Have you ever (considering / considered) moving to another country for work? (일 때문에 다른 나라로 이사를 가야 하는 상황을 고려해본 적 있니?)
- The (boring / bored) comedian almost put us all to sleep. (지루하기 짝이 없는 코미디언은 우리 모두를 잠이 들게 할 뻔 했어.)
- We still get so (boring / bored) although we watched the comedy show. (코미디 쇼를 보면서도 우리는 여전히 지루하네.)
- Another coronavirus outbreak (panicking / panicked) the country got out of control. (전국을 공황상태에 빠지게 하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다시 발생해서 통제 불능 상태가 되었어.)
- A second wave of cononavirus made all of us (panicking / panicked) again. (코로나 2차 대유행이 우리 모두를 공황상태에 빠지게 했어.)
- Never believe anyone (asking / asked) for your personal information on the phone. (전화상으로 너의 개인 정보를 요구하는 사람은 절대로 믿지마.)
- When (asking / asked) about his health, he seemed to be embarrassed. (자신의 건강에 대한 질문을 받자 그는 곤란해하는 듯 보였어.)
- I wasn't told about anything, (asking / asked) what happened to his health. (그의 건강에 무슨 일이 생긴 건지 물어봤지만 아무런 이야기도 듣지 못했어.)
위의 모든 문장에 쓰인 -ing 와 -ed는 각각 현재 분사와 과거 분사이고
이러한 분사는 문장에서 다양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어떤 역할을 하든지 현재 분사와 과거 분사를 활용하는 기준은 아래와 같다.
현재 분사는 '능동, 진행'의 의미를, 과거 분사는'수동, 완료'의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위 예문에서
1 번 문장은 현재 진행형 문장이고, 아기가 먹는 동작을 하므로 eating,
2 번 문장은 현재 진행 수동태 문장이고, what이 먹는 동작을 할 수는 없고 당하므로 eaten,
3 번 문장은 현재 완료 문장으로 have 다음 과거완료인 considered,
4 번 문장은 comedian을 수식하는 형용사로 우리 모두를 잠이 들게 만든 거니까 boring,
5 번 문장은 2 형식의 보어로 우리가 따분해진 거니까 bored,
6 번 문장은 panicking the country가 coronavirus outbreak를 수식하는 형용사로 패닉 상태에 빠지게 만드는 거니까 panicking,
7 번 문장은 5 형식의 보어로 우리 모두가 패닉 상태에 빠진 거니까 panicked,
8 번 문장은 asking for your personal information이 anyone을 수식하는 형용사로 요구를 하는 거니까 asking,
9 번 문장은 부사절에서 주절과 같은 he와 was가 생략된 케이스로 주절의 주어 he의 입장에서 질문을 받은 거니까 asked,
10번 문장은 분사구문, 즉 부사로 주절의 주어 I가 직접 질문을 한 거니까 asking을 골라야 한다.
★ 분사 (participle)의 모든 것!
1️⃣ 정 의
분사, participle은 'participlation 또는 sharing'의 의미를 갖는 라틴어 participium에서 유래하며,
준동사(동명사, 부정사, 분사) 모두가 하나 같이 동사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동사적 특징을 기본으로 하고 문장 내에서 실제 역할은 형용사 또는 부사를 담당한다.
2️⃣ 종 류
1. 현 재 분 사 (present participle)
1) 형태 : '동사원형+ -ing' (eat→eating, have→having, sit→sitting, beginning, lie→lying, ski→skiing ...)
2) 뜻 : (동작을) ~하고 있는, 하고 있는 중인 (능동, 진행)
3) 용도 :
① 진행형 시제 : 'be + -ing' ~을 하고 있다/ 있는 중이다 패턴에 활용
- I'm walking my dog. (나는 개를 산책시키고 있어.) 현재 진행형
- The prices have been rising since early this year. (물가가 올해 초부터 계속 오르고 있어.) 현재완료 진행형
② 보어
: 2 형식의 주격 보어, 5 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 The house you built looks amazing. (네가 지은 집이 너무 멋져 보여.) 2 형식(S+V+C)의 보어
- I heard him building his own house. (나는 그가 자신의 집을 직접 짓는다는 얘기를 들었어.) 5 형식(S+V+O+C)의 보어
🧭 감정 동사의 분사 활용
★ 사람과 어울리면 주로 과거 분사
★ 사물과 어울리면 주로 현재 분사
alarm(불안하게/두렵게 하다), amaze(놀라게 하다) , amuse(즐겁게 하다), annoy(화나게 하다), astonish(깜짝 놀라게 하다), bore(따분/지루하게 하다), captivate(마음을 사로잡다), challenge(도전 의식을 북돋우다), charm(매혹/매료하다), confuse(혼란시키다), convince(납득/확신시키다), depress(우울하게 하다), disappoint(실망시키다), discourage(의욕을 꺾다), disguest(혐오감을 불러일으키다), distress(고통스럽게 하다), disturb(불안하게 하다/방해하다), embarrass(당황시키다/창피하게 하다), encourage(용기를 북돋우다, 격려하다), entertain(즐겁게 하다), excite(신나게 하다), exhaust(지치게 하다), fascinate(매혹하다), frighten(겁먹게 하다), frustrate(좌절시키다), fulfill(성취감을 갖게 하다/충족시키다), gratify(기쁘게 하다/만족시키다), harass(괴롭히다), horrify(소름끼치게/공포스럽게 하다), inspire(영감을 주다/격려하다), insult(모욕을 주다), interest(관심을 끌다, 흥미롭게 하다), irritate(짜증하게 하다) move(감동을 주다), overwhelm(압도하다), panic(공황상태에 빠지게 하다-panicking/paincked), perplex(난처하게 하다), please(즐겁게 하다), puzzle(어리둥절하게 하다), relax(느긋하게 하다/긴장을 완화시키다), relieve(경감하다, 안도하게 하다), satisfy(만족시키다), shock(깜짝 놀라게 하다), sicken(역겹게 하다), soothe(진정시키다), surprise(놀라게 하다), tease(짓궂게 괴롭히다), temept(솔깃하게 하다), terrify(무섭게 하다), threathen(위태롭게 하다, 위협하다), thrill(열광/매우 신나게 하다), tire(피곤하게 하다), touch(감동을 주다), trouble(괴롭히다, 애를 먹이다), unsettle(불안하게 하다), worry(걱정시키다), etc.
- It was such an amazing show. (엄청난 쇼였어.) show 사물 - 명사 수식 현재 분사
- She sounded exhuasted. (그녀의 목소리는 몹시 지쳐 있는 것처럼 들렸어.) she 사람 - 보어 역할 과거 분사
- The comedian was boring. (그 코미디언은 좀 지루했어.) comedian 사람 - 현재분사 (관중 또는 시청자를 상대로 따분하게 만드는 것(능동)이므로 사람이라도 현재 분사
③ 명사 수식 형용사
: 한 단어로 수식할 경우 명사 앞, 두 단어 이상이 묶어서 수식할 경우 명사 뒤에 위치한다.
수식하는 분사와 명사의 관계가 능동, 진행의 의미를 가질 때 활용한다.
- I wish I were a flying bird. (내가 새라면 얼마나 좋을까.) flying 한 단어가 명사 bird를 수식 / 능동, 진행
- Whenever I look at a bird flying freely in the sky, I dream of space travel. (하늘을 자유롭게 날아다니는 새를 볼 때마다 나는 우주여행을 꿈꿔.) flying freely in the sky 묶음 단위가 명사 bird를 수식 / 능동, 진행
④ 분사구문
: 분사구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부사절→부사구'로 변형시켜, 주절을 수식하거나, 주절의 동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한다.
★ 분사구문 만드는 법
① 접속사를 생략한다.
② 주절의 주어와 동일한 주어를 생략한다.
③ 주절의 주어와의 관계에서 동작을 하는 내용이면 현재 분사, 당하는 내용이면 과거 분사를 쓴다.
When Iturned around the corner, I could see the building. (모퉁이를 돌아서자, 그 건물이 보였다.)
→ Turning around the corner, I could see the buidling.
★ 분사구문 해석하는 방법
- 때 : when (~할 때), while (~하는 동안), as (~하면서)
- 이유 : ~ 때문에
- 조건 : ~라면
- 양보 : ~하더라도, 하지만
- 동시 동작 또는 연속 동작 : ~하면서, ~하고 나서
수험생들은 위에 열거한 분사 구문의 해석 방법을 익혀야 한다.
문법 문제가 저런 분류로 출제가 되기 때문이다. (사실 말도 안 되는 출제 유형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함... ㅠ.ㅠ)
🧭 하지만 가장 자연스러운 해석 방법은 분사 구문에 없는 접속사를 굳이 살려서 해석하기보다,
하나의 온전한 문장으로 해석해도 전체 문맥에 거스름이 없다!
- He got off the subway, talking on the phone. (그는 전화로 얘기하면서, 지하철에서 내렸다.) = as he talked on the phone.
- Bringing this coupon next time, you'll get a free drink. (이 쿠폰을 다음에 가져오시면, 음료수가 공짜예요.) = If you bring this coupon
2. 과 거 분 사 (past participle)
1) 형태 : '동사원형+ -ed' / 불규칙일 경우 별도로 암기 (play→played, study→studied, have→ had, am/are/is→been, lie→lain, lay→laid ...)
2) 뜻 : (동작을) ~을 당하는, ~가 된 (수동, 완료)
3) 용도 :
① 수동태 패턴 : 'be + -ed' ~을 당하다/ ~이 되다패턴에 활용
- The movie was produced by a famous actor and producer, Brad Pitt. (그 영화는 유명한 배우이자 제작자인 Brad Pitt에 의해 제작되었어.) 과거 수동태
- Will everything be prepared before the ceremony? (예식 전에 모든 것이 준비될 수 있을까?) 미래 수동태
② 완료 시제 패턴 : 'have/has + -ed' (과거부터 현재)~을 해왔다 패턴에 활용
[Grammar 101] - 🚦동사의 시제 2 - 시간 vs 시제
- I've never grown any vegetables indoors. (실내에서 채소를 키워본 적이 없는데.) 현재 완료 (과거~현재)
- The game had already started when I joined my team. (내가 팀에 합류했을 때는 이미 경기가 시작되었다.) 과거 완료 (대과거~과거) / joined 과거 시점보다 이전
③ 보어
: 2 형식의 주격 보어, 5 형식의 목적격 보어로 쓰인다.
- My children feel frustrated because they can't go to school. (우리 아이들은 학교에 가지 못해 좌절감을 느끼고 있어.) 2 형식(S+V+C)의 보어 / my children이 좌절감을 당하는 것
- Did you get your leg stuck in the mud? (흙탕에 발이 빠졌었니?) 5 형식(S+V+O+C)의 보어 / 목적어인 leg와 stick(-stuck-stuck)의 이 수동 관계이기 때문에 과거 분사를 사용
④ 명사 수식 형용사
: 한 단어로 수식할 경우 명사 앞, 두 단어 이상이 묶어서 수식할 경우 명사 뒤에 위치한다.
수식하는 분사와 명사의 관계가 수동, 완료의 의미를 가질 때 활용한다.
- Try this freshly baked bread. (갓 구운 빵 좀 맛볼래.) baked 한 단어가 명사 bread를 수식 / 수동의 관계
- The bakery sells only fresh bread baked every day. (그 빵집은 매일 구운 신선한 빵만 팔아.) baked every day가 bread를 수식 / 수동의 관계
- You can enjoy fallen leaves all over the places soon. (너는 곧 도처에서 낙엽을 즐길 수 있어.) fallen이 leaves를 수식 / 수동이 아닌 완료의 개념
⑤ 분사구문
과거 분사를 활용한 분사구문은 주절의 주어와 수동의 관계이다.
- Asked so many questions, he didn't seem confused. (너무 많은 질문을 받았지만, 그는 당황해하는 것 같지 않았어.) = Although he was asked so many questions / he와 ask가 질문을 받았다는 의미로 수동
- The book, released back in 2007, became a best seller in no time. (그 책은 2007년 출시되었을 때, 순식간에 베스트셀러가 되었어.) = when it was released back in 2007 / book과 release 수동의 관계
I hope you're getting more and more confident!
Bye~🙂!
'Grammar 10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정법 1 (0) | 2020.08.25 |
---|---|
🚦 형용사·부사 : 원급 - 비교급 - 최상급 (0) | 2020.08.23 |
🚦 to 부정사 vs 원형 부정사(동사 원형) : 5형식의 목적격 보어 자리 (2) | 2020.08.21 |
🚦 동명사 vs to 부정사 : 3 형식의 목적어 자리 (0) | 2020.08.21 |
🚦 동명사 vs 현재 분사 (2) | 2020.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