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ammar 101

🚦 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imConnie 2021. 1. 6. 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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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위 접속사와 종속 접속사



 

 

 

우리는 말을 하거나 글을 쓸 때 문장 단위로 하게 되고 다음과 같이,

 

"처음은 어려워. (하지만) 곧 익숙해질 거야."
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지만


"처음은 어렵지만 곧 익숙해질 거야."
라고 표현할 수도 있다.

 

 


영어로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1. It's hard at first. You'll get used to it soon.
  2. It's hard at first, but you'll get used to it soon.
  3. Though it's hard at first, you'll get used to it soon.


1번 문장은 두 개의 독립된 문장을 접속사 없이 나열한 경우이고,

2번과 3번 문장은 두 개의 절을 접속사(but, though)로 연결한 문장이다.

🧭 접속사는 기본적으로 두 문장을 하나로 연결할 때 사용하는 연결어이다.



접속사는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가 가능하지만 접속사로 연결된 두 문장이,

대등한 관계이면 등위 접속사, 주종의 관계이면 종속 접속사가 필요하다.


 

접속사의 이러한 기본 속성을 염두에 두고 두 접속사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용도에 대해 살펴보자.

 




1️⃣ 등위 접속사 (coordinating conjunction)

 

⭐ 종류 : and, but/yet, or, so, for, nor (FANBOYS로 암기!)

 

1) and 사전에는 '그리고, 그리고 나서, 그래서, 그러면...' 등의 뜻으로 나와 있다.

  • 하지만 문맥에 맞게 자연스러운 연결어로 해석하면 된다.

 

  • He lived in France until 20 and came to Korea to study Korean. (그는 20살까지는 프랑스에 살다가 한국어를 공부하기 위해 한국에 왔다.)
  • He studied Korean history and politics in Korea University. (그는  Korea 대학에서  한국사와 정치학을 전공했다.)




2) but / yet '그러나, 하지만'

  • 연결하는 두 어구의 흐름이 의외이거나 대조되는 내용일 때 사용한다.

 

  • Jack couldn't help but ask for help, yet he was trying to manage it by himself. (잭은 도움을 청해야 하는 처지였지만 혼자 해보려고 애를 썼다.)
  • Bulgogi is one of my favorites, yet I don't know how to cook. (불고기는 내가 제일 좋아하는 요리 중 하나이지만 요리할 줄은 모른다.)




3) or '(A와 B 둘 중) 하나 이거나, 또는'

  • 연결하는 두 어구 중 하나를 고를 때 사용한다.

 

  • Are you for or against the policy?  (그 정책에 대해 찬성이니 반대니?)
  • You can complain of what you don't have or appreciate what you have(당신이 갖지 못한 것에 대해 불평할 수도 가진 것에 대해 감사할 수도 있다.)   




4) so '그래서, 그러므로'

  • 원인 다음에 결과의 내용을 연결할 때 사용한다.

 

  • England went into lockdown again, so all schools are closed at least until the end of January.  (영국은 다시 봉쇄 조치에 들어가서 모든 학교는 적어도 1월 말까지는 휴교하게 된다.)
  • I'm on a diet, so I make it a rule not to eat after 6 p.m. (다이어트 중이라서 6시 이후에는 먹지 않는 것으로 정했어요.)




5) for '왜냐하면'

  • 종속 접속사 because를 대체할 수 있는 등위 접속사로 보면 된다.

 

  • I decided to cut down on red meat, for I know it's not a healthy diet.  (나는 고기를 줄이기로 했는데 고기가 건강식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 The pandemic will be ending by the end of this year, for more and more people are getting vaccinated. (펜데믹이 올해 말에는 끝날 것으로 보는 이유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예방 접종 주사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6) nor ~도 또한 아니다'

  • not과 or가 결합된 형태로 반드시 not이 들어간 부정문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을 역시나 부정하는 내용으로 받을 때 사용한다.

 

  • They didn't encourage me to take a chance, nor did they discourage me from giving it up.  (그들은 내게 도전해보라고 권하지도, 그렇다고 포기하라고 회유하지도 않았다.)
  • The coffee wasn't hot, nor was it cold. (커피는 뜨겁지도 그렇다고 차갑지도 않았다.)




🧭 nor 다음에 이어지는 문장은 정상적인 어순(S+V ~)이 아니라 부정어구 도치 패턴을 따른다. 부정어구가 문장 맨 앞에 올 경우 나머지 문장의 어순은 '의문문의 어순'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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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조 구문 : 도치 (倒置 inve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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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연결하는 어구 : 절+절, 구+ 구, 단어+단어

 

  • 접속사는 기본적으로 문장과 문장을 연결하지만 등위 접속사 'and, but, or'의 경우,
  • 동어반복을 피하기 위해 동일한 어구를 생략할 수 있으며
  • 최종적으로 문장과 문장(절과 절) 이외에 동일한 역할을 하는 구와 구 또는 단어와 단어를 연결할 수 있다.
  • 이러한 등위 접속사의 특징은 까다로운 지문의 병렬구조를 파악하는데 무척 유용한 팁이 된다!

 

🧭 문장 성분(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은 동일한 역할을 하는 문장 성분끼리,
수식어(형용사, 부사)는 동일한 역할을 하는 수식어끼리 연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I like hip hopand I like jazz, and I like classical music(나는 힙합을 좋아하고, 재즈도 좋아하고, 클래식도 좋아한다.)  * l like와 and 중복
  • → I like hip hopjazzand classical music(나는 힙합, 재즈, 클래식을 좋아한다.) *hip-hop, jazz, classical music은 모두 동사 like의 목적어 [목적어, 목적어, and 목적어]
  • It looks green in the daytimebut it looks red in the night time(그것은 낮에는 초록색으로 보이고, 밤에는 빨간색으로 보인다.) 
  • It looks green in the daytime but red in the night time(그것은 낮에는 초록색으로, 밤에는 빨간색으로 보인다.)  *green과 red는 보어, in the daytime과 in the night time은 동사인 look을 수식하는 부사구  [보어+부사구 but 보어+부사구]



1) 절과 절

  • 전체 문장 내에 'S+V ~'형태를 갖춘 문장이 두 개 이상 들어 있을 때 각각의 문장을 '절'이라고 표현한다. 따라서 문장이라고 보면 된다.

 

  • The train starts from Seoul at 8:00 a.m., and (it) arrives at Daejon at 9:30 a.m. (기차는 오전 8시에 서울에서 출발해서 오전 9시 30분에 대전에 도착한다.)
  • The mushroom looks great, but you can't eat it. (그 버섯은 괜찮아 보이지만 먹을 수는 없다.)



2) 구와 구

  • 'S+V ~'형태가 아닌 두 단어 이상이 모여 하나의 의미 단위를 이루는 어구, 이를 테면, 명사구, 형용사구, 부사구

 

  • Doing yoga or walking as often as possible  will help relieve your stress and anxiety. (요가를 하거나 자주 걷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주어  or 주어]
  • To get a ticket to the final and (to) see my favorite player in person, I started a part time job as a painter. (결승전 티켓을 사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선수를 직접 보기 위해 페인트공으로 아르바이트를 하기 시작했다.) [to 부정사  and to 부정사] 



3) 단어와 단어

  • It snowed on and off over the past week.(지난주에는 눈이 간헐적으로 내였다.)
  • Minimalism is based on the idea of simple living with less, physical or spiritual. (미니멀리즘은 물리적이든 정신적이든 덜 소유하면서 단순하게 산다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



⭐ 등위 접속사의 위치

  • 등위 접속사는 반드시 연결하는 어구의 중간에만 위치할 수 있다.
  • 반면에 종속 접속사는 절과 절 사이 또는 문장 맨 앞에 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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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속 접속사 (subordinating conjunction)



'종속'은 종이 되어 속한다라는 의미이다.

주인이 없는 종은 있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를 문장에 적용해서,

주인이 되는 '주절'과 종이 되는 '종속절'을 연결할 때 필요한 접속사를 종속 접속사라고 한다.

주절에 대해 종속절이 하는 역할을 따지는 것이 관건이다.


역할에 따른 분류를 해 보자면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주어, 동사 또는 전치사의 목적어, 보어
  • 형용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앞에 나온 선행사를 수식 = 관계사 (관계 대명사와 관계 부사)의 다른 표현
  •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앞 문장 전체 또는 동사를 수식



⭐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1) that : 별도의 뜻은 없으며 '~한 사실'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 주로 that절 내용에 대해 확신을 갖고 있을 때 사용한다. (불확실한 내용과 that 절은 논리상 어울리지 않는다는 의미!)

 

  • I know that he is a liar. ()  
  • I don't know that he is a liar. (×)  *주절의 don't know(모른다는 불확실한 내용) 논리상 확실한 내용을 받는 that절과 충돌 




2) whether / if : '~인지 아닌지'

  • Yes/No 의문문을 종속절로 전환할 때 쓰는 접속사로 모든 정보를 다 갖춘 완전한 문장이어야 한다.
  • or not을 붙이거나 생략할 수 있다.
  • 조건 또는 양보의 부사절 접속사로 쓰이는 if와 구별해야 한다.

 

  • Nobody knows whether/if stock prices continue to rise even in 2021 just as in 2020 (or not) (2020년과 같이 2021년에도 주가가 계속해서 오를 지에 대해서는 그 누구도 알 수가 없다.)  *동사의 목적어 역할
  • It depends on whether (or not) the pandemic will subside at least in the second half of the year. (그것은 팬데믹이 적어도 올 하반기에 진정되는가에 달려 있다.)   * 전치사 on의 목적어  / if는 전치사의 목적어 절로 쓰지 않는다.




3) 의문사 (의문 대명사: who-whom-whose, which, what / 의문 부사: when, where, why, how)

  • 의문사 ( '누가, 누구를, 누구의/누구의 것, 어느(것), 무슨/무엇,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얼마나~' ) 각각의 뜻을 반영한다.
  • '의문사+주어+동사 ~ '의 어순을 취한다는 것에 유의! *의문문의 어순 X

 

  • Who will be in charge of the team doesn't matter. (누가 팀을 맡을지는 중요하지 않다.) * 주어 역할
  • Can I ask how long it will take to go from here to the bookstore? (서점에 가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물어봐도 될까요?) * 동사 ask의 목적어 역할 / 평서문 어순에 유의




4) 관계 대명사 what (의문 대명사 what과 다름!)

  • 관계 대명사는 원래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이지만 예외적으로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므로 (what = 'the thing(s)/all which/that') 명사절이 된다.
  • 따라서 '~한 것, 것들, 전부' 등으로 해석한다.
  • 수험생이라면 that과 what에 대한 용법을 반드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that+완전한 문장 / what+불완전한 문장)
  • 하지만 주절에 불확실한 내용 (not sure, don't know, have no idea, wonder, ask ...)이 있으면 보통 의문 대명사로 그 외에는 관계 대명사로 해석한다.

 

 

[Grammar 101] - 🚦 명사절 접속사 that vs what

 

🚦  명사절 접속사 that vs what

★ 명사절 접속사 that vs what 오늘은 명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중에서 that과 what을 어떤 기준으로 분류해서 사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일단 다음 문장에서 알맞는 접속사를 골라 보자. Do you k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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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문 대명사 what과 관계 대명사 what의 공통점과 차이점

  • 공통점 : 둘 다 명사절을 이끌고, 불완전한 문장이 어울린다.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이 빠진 문장)
  • 차이점 : 일단 뜻이 다르다. 의문 대명사는 '무엇/어떤~', 관계 대명사는 '~한 것, 것들, 전부'
  • 명사절 접속사로 쓰인 what을 의문 대명사로 해석할지 관계 대명사로 해석할지에 대해서는 문맥으로 파악할 수밖에 없다.
  •  다만 주절의 내용이 불확실한 내용 (not sure, don't know, have no idea, wonder, ask...)이 오면 주로 의문사로 그 이외엔 관계대명사로 해석한다고 이해하면 된다. 


  • Tell me what you have in your hands.  (네 손에 든 것이 무엇인지 내게 말을 해줘.) *의문 대명사 
  • Give me what you have in your hands. (네 손에 든 것을 나한테 줘.) *관계 대명사




5) 복합 관계사

  • 복합 관계사 = 관계사+ever
  • whoever, whomever, whosever, whatever, whichever, whenever, wherever, however (whyever는 없다!)
  • 복합 관계사는 관계 대명사 what처럼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다. (whoever=anyone who, whatever=anything that, wherever=any place where ...) 따라서 '어떤 ~라도'라고 해석하면 된다.

 

  • The prize goes to whoever gets the best scores. (상은 누가 되든 최고의 점수를 얻은 사람에게 간다.)  *전치사 to의 목적어 역할
  • I always appreciate whatever I can eat. (나는 항상 내가 무엇이 되었든 먹을 수 있다는 것에 대해 감사한다.) *동사 appreicate의 목적어



🧭 복합 관계사는 무조건 명사절 접속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 복합 관계사는 명사절 이외에도 양보의 부사절이 될 수 있다. 
  • 긍정문에 쓰인 'any'는 '어떤 ~라도'라고 해석하며 양보의 부사절('비록 ~할지라도)과 매우 잘 어울리는 어구이다. 
  • 양보의 부사절로 쓰인 복합 관계사는 'no matter + who/what/where, when ...' 패턴으로 바꿔 쓸 수 있다. 


  • Whoever gets the best scores, the prize goes to him or her. *양보의 부사절 = No matter who gets the best scores, ~
  • The prize goes to whoever gets the best scores*명사절 = anyone who/that gets the best scores.

 



⭐ 형용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 역할을 하는 접속사로 관계사(관계 대명사-who, whom, whose, which, that/관계 부사-where, when, why, how)라고 한다.
  • 위치는 선행사 바로 뒤에 위치한다.
  • 뜻이 없다. (의문사와 구별!)
  • 관계 대명사는 불완전한 문장, 관계 부사는 완전한 문장을 이끈다.
  • 관계사절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Grammar 101] - 🚦연결어 6 : 관계사절(형용사절)

 

🚦연결어 6 : 관계사절(형용사절)

★ 관계사절 (형용사절) 지난 포스트에서 다룬 명사절에 이어 이번 포스트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에 대한 내용이다. 아래의 두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이 명사절인지 형용사절인 구별 해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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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mmar 101] - 🚦연결어 7 : 형용사절(관계사) 연습 문제

 

🚦연결어 7 : 형용사절(관계사) 연습 문제

★ 형용사절(관계사) 연습 문제 이전 포스트 연결어 6 : 관계사절 (형용사절)에 명사절과 형용사절을 구별하는 문제로 제시했던 문장들을  분석해 보자. Do you know who disappeared last Friday? - kn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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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사절을 이끄는 접속사

  • 부사절 접속사는 너무 많아서 개별적으로 암기하기보다 종류별로 나눠서 암기하는 것이 좋다.
  • 부사절 접속사의 위치는 '주절+접속사+종속절', 또는 '접속사+종속절, 주절'
  • 🧭 주절 앞에 종속절을 두는 것은 일종의 강조 표현이다.



1)

  • when (~할 때)
  • whenever (~할 때마다)
  • while (~하는 동안에)
  • before (~하기 전에)
  • after (~한 후에)
  • until (~할 때까지)
  • since (~한 이후로 계속해서)
  • as (~할 때, 하면서)
  • as soon as (~하자마자) = the moment
  • once (~하자)
  •  
  • Outrage is the special kind of anger you feel when you believe that people are getting things they don’t deserve. (분노는 어떤 것을 받을 자격이 없는 사람들이 취하고 있다고 믿을 때 느껴지는 특별한 종류의 감정이다.)
  • Hundreds of vehicles were also temporarily stuck in the sudden heavy snow last night until snow clearing is done. (어젯밤에 내린 갑작스러운 폭설로 제설작업이 이루어질 때까지 수 백대의 차량이 일시적으로 정체되었다.)
  • Weird things have happened since she moved into the house. (그녀가 그 집으로 이사해 들어가고 나서 이상한 일들이 일어났다.)
  • Just as I left the house, I heard my name called by my wife. (집을 막 나서려고 할 때 와이프가 나를 부르는 소리가 들렸다.)
  • As soon as the fireworks were shot off into the dark, people started to exclaim here and there. (어두운 밤하늘에 폭죽을 쏘아 올리자, 사람들이 여기저기서 탄성을 내질렀다.)

 



2) 이유

  • because ( ~때문에)
  • since (~ 때문에)
  • as (~ 때문에)
  • now that (이제~이기 때문에, ~이니까/새로운 상황에 대한 설명)
  • in that (~라는 점에서/부분적인 이유)

 

  • As new confirmed cases remained under 1,000 for the last three days,   restrictions eased on indoor sports facilities. (지난 3일 동안 신규 확진자 수가 천명 이하로 유지되어서, 실내 운동 시설에 대한 규제 조치가 완화되었다.)
  • Now that I know I did everything I could, all I have to do is wait for the results.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다는 걸 아니까, 지금 내가 할 일은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다.)
  • South Korea is one of the countries that successfully control the outbreaks of covid-19 in that the death toll, as well as confirmed cases, are relatively low with strong social distancing measures. (한국은 강력한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로 확진자 수와 사망률을 비교적 낮다는 점에서 코비드-19을 성공적으로 통제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다.) 

 



3) 조건

  • if = provided / providing that (~라면)
  • unless (~아니라면 =if ~ not)
  • once (일단 ~하면, ~하자)
  • given that (~을 고려하면)
  • in case (~일 경우에 대비해서)
  • given that (~을 고려했을 때/하면)

 

  • If I hadn’t met you, I wouldn't be where I am. (내가 당신을 만나지 못했더라면 지금의 나는 없었을 거예요.) *가정법
  • Please refrain from getting around unless it's urgent. (다급한 일이 아니면 돌아다니는 걸 삼가해 주세요.
  • I'll let you know his number in case you lose contact with me(나와 연락이 안 되는 경우를 대비해서 그의 번호를 알려 줄게요.) 
  • Given that more and more consumers prefer online shopping, the market, the paradigm of shopping seems to be shifting. (점점 더 많은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는 점을 고려했을 때, 쇼핑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




4) 양보 ' ~이지만, 일지라도 '

  • although / though / even though / even if (~이지만, 일지라도)
  • if (~이지만, 일지라도)
  • as (~이지만, 일지라도) : 양보의 as는 독특한 패턴을 갖는다. '(as) 형용사(보어) as S+V ' 또는 'Try as S+may ; 제 아무리 노력해도' (Notorious as Beethoven was ; 베토벤은 악명이 높았지만 / Try as I may/might ; 내가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 while (반면에)
  • whereas (반면에)
  • 복합관계사(whoever/whomever/whosever, whatever, whichever, wherever, whenever, however) 양보의 부사절

 

  • Even though businesses are closing and the unemployment rate is unprecedentedly going up, ironically, the stock market has never been more bullish ever. (기업들은 문을 닫고, 실업률은 유례없이 높아지는데, 아이러니하게도 주식 시장은 그 어느 때보다 활황이다.)
  • Weird as what I'm saying sounds,  I won't be here tomorrow.  (내가 하는 말이 좀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내일 저는 여기에 없을 거예요/ 떠나요.)
  • The gap between poor and rich has been so huge that the poor are getting poorer while the rich are getting richer. (빈부의 격차는 너무 커져 버려서 가난한 이들은 더욱더 가난해지고 반면에 부자들은 더욱더 부자가 되고 있다.)




5) 원인-결과 ' 너무 ~(형용사/부사) 해서 (결과적으로) ~하다 '

  • so+형용사/부사+that *so의 품사는 부사
  • such+a+형용사+명사 that *such는 전치 한정사로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이며 부정관사와 어울린다.


🧭 전치 한정사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길.
[Grammar 101] - 🚦 명사 앞에 오는 형용사 (전치 수식어)의 어순

 

🚦  명사 앞에 오는 형용사 (전치 수식어)의 어순

 명사 앞에 오는 전치 수식어의 어순 ★ 전치 한정사 → 한정사 → 수사 → 일반 형용사 + 명사 이번 포스트에서는 명사를 구별하는 법을 설명하려 한다. apple, dog, book 등은 우리에게 친숙한 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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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The idea of 'carbon dividend' in place of carbon tax is so creative that we need to take it into consideration. (탄소세 대체하는 탄소 배당금이라는 아이디어는 너무나 창의적이어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 'Carbon dividend' is is such a creative idea that we need to take it into consideration. (탄소 배당금은 너무도 창의적인 아이디어라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6) 목적 ' ~하기 위해서 '

  • so that / in order that
  • so (that 생략)

 

  • The survey will be conducted among working women with children so that each local government figures out what has to be done for them. (각 지자체는 아이들이 있는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그들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 You can make it something soft, so it's easy not only for babies but also for the elderly to enjoy. (나는 아기뿐만 아니라 어르신들도 즐겨 드실 수 있도록 그것을 부드럽게 요리할 수 있다.)





7) 양태 ' ~처럼, ~대로'

  • as
  • like
  • as if = as though (마치 ~처럼) *직설법뿐만 아니라 반대 사실을 가정하는 가정법이 오기도 한다.

 

  • When in Rome, do as the Romans do.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라야 한다.)
  • He talked as if he had gone through a lot. (그는 많은 일을 겪었던 것처럼 말했다.) *직설법일 수도 가정법일 수도 있다.
  • My parents treat me as if I were a three-year-old child. (우리 부모님은 나를 마치 세 살짜리 대하듯 하신다.) *가정법 - 현재 사실의 반대




8) 장소

  • where '~하는/인 곳에'
  • Wherever '~라면 어디든지, 어느 곳이든' *양보의 부사절을 이끄는 복합 관계사

 

  •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 *At a place where there is a will, there is a way. 
  • Wherever you go or whatever you do, I'll be waiting for you. (당신이 어디를 가든, 무엇을 하든 나는 당신을 기다릴 거예요.)




9) 범위 / 한정

  • as far/long as (~하는 한) cf. as far as 주어 + be 동사 concerned ~에 관한 한 = when it comes to (동)명사

 

  • As far as I remember, there used to be a well around here. (내 기억으로는, 이 근처에 우물이 있었다.)
  • As far as dessert is concerned, cheesecake is the best. (디저트에 관한 한, 치즈 케이크가 최고지.) = When it comes to dessert, ~







접속사를 크게 두 분류로 나눠 설명하니 하위에 덧붙일 설명들이 주렁주렁 많이도 달린다. 😉

접속사를 이해했다는 것은 영어의 거의 모든 것을 이해했다는 것이나 다름없을 만큼 매우 중요한 파트이고 더 세분화시켜서 심화 학습을 해야 하는 파트이므로 이해가 안 된 부분인 이전에 다룬 접속사 부분과 함께 여러 번 복습하시길 바란다.

잘 이해되셨기를 바라며

By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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